흉내낸 맛이 아닌, Authentic..그 찐 맛을 찾아서.
#맵지않고담백#시원한#양무침과함께
육개장 찐맛집
부민옥
1956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대대로 물려 내려온 육개장 맛집 <부민옥>
을지로 골목에 위치한 <부민옥>은 1956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노포다. 서울 중구 다동에서 개업해, 세 번째 옮긴 가게가 바로 현재의 <부민옥>이다. 창업주가 부산 서구에 있는 ‘부민 초등학교’ 출신이라 <부민옥>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부민옥>의 자랑은 바로 육개장이다. 일반적으로 ‘육개장’ 하면 기름기가 자작한 빨간 국물을 떠올리게 마련이지만, 이곳은 비슷한 듯 다른 특징이 있다.
시원한 맛의 경상도 스타일과 맵지 않고 담백한 서울식의 느낌이 더해진 완전체 육개장
얼핏 볼 땐 빨간 국물이지만 한 술 떠보면 생각보다 맵지 않고, 기름기가 적어 담백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기 때문이다. 깔끔하고 개운한 그 맛에 매료돼 단골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대파의 달콤함과 소고기의 고소함, 두 가지 재료의 장점이 극대화된 듯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양지와 사태로 육수를 낸 뒤, 대파를 넣어 푹 삶는 조리법으로 어찌나 푹 익히는지 파의 크기가 꽤 큼지막한데도 이질감 없이 입에서 술술 넘어갈 정도다. 여기에 화룡점정을 더하는 건 쭉쭉 찢어 넣은 소고기. 육향과 씹는 맛이 그대로 살아 있어 소고기 특유의 감칠맛과 고소함이 폭발한다.
여기에 잘 익은 깍두기 한 점이면 더 바랄 게 없을 정도.
‘시원한 맛’을 강조하는 이 육개장은 경상도 스타일이지만, 맵지 않고 담백한 서울식의 느낌이 더해져 <부민옥>만의 시그너처가 완성됐다고 한다.
또 다른 미식, 큼지막하게 썰어내 씹는 맛이 일품인 '양'
그런가 하면 또 다른 <부민옥>의 시그너처는 바로 ‘양’이다. 소의 양을 사용해 곰탕을 끓이는가 하면 각종 야채와 버무려 양 무침을 선보이기도 한다.
이 집 만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양 한 점의 크기가 아닐까 싶은데, 그만큼 큼지막하게 썰어 ‘씹는 맛’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양 곰탕의 경우 11000원이란 가격이 황송해질 만큼 양이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 미식가들의 격한 환영을 받고 있다. 밥을 훌훌 말아 국밥을 즐기다가도, 큼지막한 양을 건져 간장에 폭 찍으면 그 자체로 훌륭한 술안주가 되니 이런 게 바로 일석이조!
즐길 먹거리가 많은 이곳. 육개장 외에도 양무침, 선지국까지
좀 더 푸짐하게 양을 즐기고 싶다면 쪽파, 양파 등을 아낌없이 곁들여 무친 양 무침이 진리다. 손질을 잘해 잡내가 별로 느껴지지 않고, 쫄깃하면서도 서걱서걱한 양의 식감을 잘 살렸다는 평이다.
이 밖에 육개장에 비해 유명세는 덜 하지만 구수한 우거지와 신선한 선지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는 선짓국이 숨어 있는 별미로 꼽힌다고! 육개장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가볍고 산뜻한 맛이라 선짓국 입문자라도 즐길 수 있을 정도다.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서울 중구 다동길 24-12
02-777-2345
월~토 오전 11시~오후 10시 (오후 2시~5시 브레이크 타임)
육개장 찐맛집
부민옥
1956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대대로 물려 내려온 육개장맛집 <부민옥>
을지로 골목에 위치한 <부민옥>은 1956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노포다. 서울 중구 다동에서 개업해, 세 번째 옮긴 가게가 바로 현재의 <부민옥>이다. 창업주가 부산 서구에 있는 ‘부민 초등학교’ 출신이라 <부민옥>이란 이름이 붙었다고 한다.
과거부터 지금까지 한결같은 <부민옥>의 자랑은 바로 육개장이다. 일반적으로 ‘육개장’ 하면 기름기가 자작한 빨간 국물을 떠올리게 마련이지만, 이곳은 비슷한 듯 다른 특징이 있다.
시원한 맛의 경상도 스타일과 맵지 않고 담백한 서울식의 느낌이 더해진 완전체 육개장
얼핏 볼 땐 빨간 국물이지만 한 술 떠보면 생각보다 맵지 않고, 기름기가 적어 담백하다는 생각이 먼저 들기 때문이다. 깔끔하고 개운한 그 맛에 매료돼 단골이 되는 경우가 적지 않은데, 대파의 달콤함과 소고기의 고소함, 두 가지 재료의 장점이 극대화된 듯한 맛을 느낄 수 있다.
양지와 사태로 육수를 낸 뒤, 대파를 넣어 푹 삶는 조리법으로 어찌나 푹 익히는지 파의 크기가 꽤 큼지막한데도 이질감 없이 입에서 술술 넘어갈 정도다. 여기에 화룡점정을 더하는 건 쭉쭉 찢어 넣은 소고기. 육향과 씹는 맛이 그대로 살아 있어 소고기 특유의 감칠맛과 고소함이 폭발한다.
여기에 잘 익은 깍두기 한 점이면 더 바랄 게 없을 정도.
‘시원한 맛’을 강조하는 이 육개장은 경상도 스타일이지만, 맵지 않고 담백한 서울식의 느낌이 더해져 <부민옥>만의 시그너처가 완성됐다고 한다.
또 다른 미식, 큼지막하게 썰어내 씹는 맛이 일품인 '양'
그런가 하면 또 다른 <부민옥>의 시그너처는 바로 ‘양’이다. 소의 양을 사용해 곰탕을 끓이는가 하면 각종 야채와 버무려 양 무침을 선보이기도 한다.
이 집 만의 특징이 있다면 바로 양 한 점의 크기가 아닐까 싶은데, 그만큼 큼지막하게 썰어 ‘씹는 맛’이 고스란히 느껴진다.
양 곰탕의 경우 11000원이란 가격이 황송해질 만큼 양이 푸짐하게 들어가 있어 미식가들의 격한 환영을 받고 있다. 밥을 훌훌 말아 국밥을 즐기다가도, 큼지막한 양을 건져 간장에 폭 찍으면 그 자체로 훌륭한 술안주가 되니 이런 게 바로 일석이조!
즐길 먹거리가 많은 이 곳. 육개장 외에도 양무침과 선지국까지
좀 더 푸짐하게 양을 즐기고 싶다면 쪽파, 양파 등을 아낌없이 곁들여 무친 양 무침이 진리다. 손질을 잘해 잡내가 별로 느껴지지 않고, 쫄깃하면서도 서걱서걱한 양의 식감을 잘 살렸다는 평이다.
이 밖에 육개장에 비해 유명세는 덜 하지만 구수한 우거지와 신선한 선지가 푸짐하게 들어가 있는 선짓국이 숨어 있는 별미로 꼽힌다고! 육개장과 마찬가지로 비교적 가볍고 산뜻한 맛이라 선짓국 입문자라도 즐길 수 있을 정도다.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서울 중구 다동길 24-12
02-777-2345
월~토 오전 11시~오후 10시 (오후 2시~5시 브레이크 타임)
#한국최초#레스토랑#코스요리
한국 최초의 이탈리아 레스토랑
라칸티나
50년전, 한국 최초의 이탈리아 레스토랑으로 시작해 아직까지 영업 중인 역사 그 자체
지금이야 스파게티나 피자가 흔한 음식이지만 과거엔 특별한 날에만 즐기는 귀한 외식 메뉴였을 것이다. 하물며 50년 전이라면 어땠을까? 아마 취급하는 식당을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 였을 것이다. 1967년, 국내 최초로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표방하고 나선 곳이 있으니 바로 <라칸티나>다. 그저 ‘역사의 한 장면’이 아니라 현재까지 성업 중이라는 점에서 놀라움과 감탄을 자아낸다.
<라칸티나>가 위치한 곳은 시청 주변, 삼성화재 건물 지하 1층이다. 과거 삼성 본사 구내식당이었던 자리에 들어선 셈인데 <라칸티나>란 ‘지하실’ ‘지하의 포도주 저장창고’ 등을 뜻하는 이탈리아어라고 한다.
그 당시 삼성 본사에 입점해 있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삼성과 관계된 이야기들이 많은데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이 이곳 단골이었다는 이야기는 꽤 유명하다. 그가 즐겨 먹던 메뉴들로 구성한 일명 ‘삼성 세트’가 생겨나는가 하면 지금까지도 이곳에서 삼성 임원들의 모임이 이어지는 등 <라칸티나>는 삼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레스토랑이다.
앤틱한 감성의 인테리어로 추억을 되새기거나, 레트로를 경험하거나
육중한 레스토랑 문을 열고 들어서면 다소 어두우면서도 고풍스러운 느낌의 홀이 나타난다. ‘연식’이 느껴지는 홀 곳곳에는 비너스 조각상이나 앤틱한 느낌의 소품들이 멋스럽게 배치돼 있고 테이블에는 파란 식탁보가 깔려 있으며, 그 위로 반짝이는 은 접시와 포크가 세팅돼 있다.
확실히 모던하고 심플한 분위기의 여느 레스토랑과는 다른 분위기지만 그 나름의 매력과 가치가 분명한 곳이라 옛 추억을 되새기는 중년부터 호기심을 가지고 찾아온 MZ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이 홀을 가득 채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코스요리
이 식당의 시그너처와 다름없는 아귀찜은 등장할 때부터 고운 색감과 풍성한 양으로 눈길을 사로잡는다.
질 좋은 고춧가루를 사용해 거무튀튀하지 않은,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데 칼칼하면서도 깔끔한 맛도 과연 일품이다. 신선한 아구의 살점과 아삭아삭한 콩나물이 맛 좋은 양념을 만났으니 그 맛이야 두말하면 잔소리.
쫀득쫀득 야들야들한 아구의 살점에 아삭한 콩나물을 감아 먹으면 달아났던 식욕도 활활 타오를 정도로 맛있다
상징성과 맛을 모두 챙겨 한번쯤 꼭 가보고 싶을 식당 <라칸티나>
과연 그 맛은 어땠을까? 식전 빵으로 등장한 고소한 마늘빵은 옛 향수를 일깨우기에 충분했고 아삭함이 살아 있는 샐러드는 신선 그 자체였으며, 이병철 회장이 유독 좋아했다는 봉골레 스파게티는 국물이 자작하면서도 조개가 많이 들어가 묘한 중독성을 느끼게 했다.
호주산 소고기로 맛을 낸 스테이크는 부드러우면서도 소스와의 조화가 훌륭했는데, 무엇보다 다양한 종류의 가니쉬가 등장해 입맛을 돋웠다. 후식으로 나온 수박과 파인애플의 신선함도 나무랄 데가 없는 수준.
과연 적당한 가격과 훌륭한 음식, 무엇보다 우리나라 최초의 레스토랑이라는 상징성 때문이라도 한 번쯤 꼭 들러보면 좋을 레스토랑이다.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서울 중구 을지로 19 삼성빌딩
02-777-2579
월~토 오전 11시 30분~오후 10시 (오후 3시~5시 브레이크 타임) *일요일 정기 휴무
한국 최초의 이탈리아 레스토랑
라칸티나
50년전, 한국 최초의 이탈리아 레스토랑으로 시작해 아직까지 영업 중인 역사 그 자체
지금이야 스파게티나 피자가 흔한 음식이지만 과거엔 특별한 날에만 즐기는 귀한 외식 메뉴였을 것이다. 하물며 50년 전이라면 어땠을까? 아마 취급하는 식당을 찾기가 ‘하늘의 별 따기’ 였을 것이다. 1967년, 국내 최초로 이탈리아 레스토랑을 표방하고 나선 곳이 있으니 바로 <라칸티나>다. 그저 ‘역사의 한 장면’이 아니라 현재까지 성업 중이라는 점에서 놀라움과 감탄을 자아낸다.
<라칸티나>가 위치한 곳은 시청 주변, 삼성화재 건물 지하 1층이다. 과거 삼성 본사 구내식당이었던 자리에 들어선 셈인데 <라칸티나>란 ‘지하실’ ‘지하의 포도주 저장창고’ 등을 뜻하는 이탈리아어라고 한다.
그 당시 삼성 본사에 입점해 있었기 때문에 아무래도 삼성과 관계된 이야기들이 많은데 삼성의 창업주 이병철 회장이 이곳 단골이었다는 이야기는 꽤 유명하다. 그가 즐겨 먹던 메뉴들로 구성한 일명 ‘삼성 세트’가 생겨나는가 하면 지금까지도 이곳에서 삼성 임원들의 모임이 이어지는 등 <라칸티나>는 삼성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레스토랑이다.
앤틱한 감성의 인테리어로 추억을 되새기거나, 레트로를 경험하거나
육중한 레스토랑 문을 열고 들어서면 다소 어두우면서도 고풍스러운 느낌의 홀이 나타난다. ‘연식’이 느껴지는 홀 곳곳에는 비너스 조각상이나 앤틱한 느낌의 소품들이 멋스럽게 배치돼 있고 테이블에는 파란 식탁보가 깔려 있으며, 그 위로 반짝이는 은 접시와 포크가 세팅돼 있다.
확실히 모던하고 심플한 분위기의 여느 레스토랑과는 다른 분위기지만 그 나름의 매력과 가치가 분명한 곳이라 옛 추억을 되새기는 중년부터 호기심을 가지고 찾아온 MZ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손님이 홀을 가득 채운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맛볼 수 있는 코스요리
피자, 파스타, 스테이크 등 단품으로도 얼마든 이 집의 내공과 실력을 엿볼 수 있지만 그럼에도 식전 빵부터 후식까지 두루두루 경험할 수 있는 ‘코스’를 추천한다.
코스는 크게 스테이크 코스와 파스타 코스로 나뉘는데 스테이크 코스의 경우 식전 빵, 샐러드, 파스타 또는 스푸, 차와 과일 등으로 푸짐하게 구성된다. 기본 안심스테이크에 바닷가재나 왕새우 등을 곁들임으로써 가격이 달라지는데 5~8만 원대의 합리적인 가격으로도 맛있는 코스 요리를 접할 수 있다는 게 장점이다. 그런가 하면 파스타 코스는 35000원으로 메뉴 별로 가격이 동일하며 식전 빵, 수프, 샐러드, 후식을 함께 즐길 수 있다.
상징성과 맛을 모두 챙겨 한번쯤 꼭 가보고 싶을 식당 <라칸티나>
과연 그 맛은 어땠을까? 식전 빵으로 등장한 고소한 마늘빵은 옛 향수를 일깨우기에 충분했고 아삭함이 살아 있는 샐러드는 신선 그 자체였으며, 이병철 회장이 유독 좋아했다는 봉골레 스파게티는 국물이 자작하면서도 조개가 많이 들어가 묘한 중독성을 느끼게 했다.
호주산 소고기로 맛을 낸 스테이크는 부드러우면서도 소스와의 조화가 훌륭했는데, 무엇보다 다양한 종류의 가니쉬가 등장해 입맛을 돋웠다. 후식으로 나온 수박과 파인애플의 신선함도 나무랄 데가 없는 수준.
과연 적당한 가격과 훌륭한 음식, 무엇보다 우리나라 최초의 레스토랑이라는 상징성 때문이라도 한 번쯤 꼭 들러보면 좋을 레스토랑이다.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서울 중구 을지로 19 삼성빌딩
02-777-2579
월~토 오전 11시 30분~오후 10시 (오후 3시~5시 브레이크 타임) *일요일 정기 휴무
#고즈넉함#흥미로운맛#중독적
김치와 불고기의 만남
일신기사식당
보글보글 끊는 불고기 백반과 기사님이 마주하는 <일신기사식당>
고즈넉한 매력이 넘치는 효창공원 주위에는 오래전부터 기사님들의 식사를 책임져온 <일신기사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숙대 도서관과 효창공원 후문 쪽 대로변에 위치한 이 식당은 1985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오늘까지 그 손맛을 이어가고 있다.
동전이 귀한 요즘, 기사님들을 배려해 일부러 카운터에 잔뜩 동전을 구비해둘 만큼 ‘기사님 친화적인 식당’이 바로 <일신기사식당>이다.
그래서인지 노포의 기운이 물씬 풍기는 이곳엔 ‘혼밥’을 하고 계신 기사님들이 유독 많다. 재미있는 건 약속이나 한 듯 모두 보글보글 끓고 있는 불고기 백반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
테이블마다 동그란 전골냄비 위로 냄새 좋고, 맛 좋은 불고기가 익어가고 있는데 자세히 보면 불고기 주위로 배추김치가 빙 둘러져 있다.
독특한 듯 달큰 짭조름한 새로움을 가진 “중독적인 맛”
자칫 평범한 불고기에 김치를 더해 이 식당만의 독특한 메뉴를 완성한 셈인데 흥미롭게도 주인이 일러준 레시피는 아니라고 한다. 누군가 반찬으로 내어준 김치를 불고기 전골에다 부어 먹기 시작했고 이게 알음알음 알려지면서 지금은 일종의 ‘불문율’처럼 굳어져 버렸다고.
이유야 어찌 됐든 달큰 짭조름한 불고기 양념과 시원한 배추김치가 만나 익숙한 듯 새로운 맛을 내니 그 맛이 꽤 중독적이다.
밥 한 공기 뚝딱, 쉴 새 없이 젓가락질 하게 되는 “맛의 찬사”
단짠단짠한 ‘김치 불백’ 한 그릇이면 밥 한 공기 뚝딱은 일도 아니라는 말씀.
올리브 채널 ‘밥블레스유’를 통해 이영자, 장도연, 송은이, 최화정, 김숙도 사이좋게 이곳을 찾았는데 쉴 새 없이 젓가락질을 하며 ‘시원하다’ ‘촉촉하다’는 찬사를 쏟아내 그 맛을 확인하러 온 시청자도 적지 않았다.
JTBC 예능 ‘밤도깨비’에 출연한 이수근 역시 이 집 불고기 백반을 맛보며 “15년간 먹은 음식 중 제일 맛있다”라는 평을 남기기도 했다.
이른 아침부터 풍성하게 든든히 챙겨 먹을 수 있는 집
김치를 포함해 4가지 반찬이 담긴 커다란 반찬통을 테이블 위에 올려두고 조금씩 덜어먹는 구조이기 때문에 추가 반찬을 요청하는 번거로움이 덜하고, 순두부, 비빔밥, 삼계탕, 갈치조림의 추가 메뉴도 풍성히 마련돼 있다.
새벽 6시부터 문을 열기 때문에 이른 아침을 해결하기에도 제격!
주소
전화번호
영업시간
서울 용산구 효창원로 219 리챠드빌등 1층
02-713-8423
매일 오전 6시 ~ 오후 9시
김치와 불고기의 만남
일산기사식당
보글보글 끊는 불고기 백반과 기사님이 마주하는 <일신기사식당>
고즈넉한 매력이 넘치는 효창공원 주위에는 오래전부터 기사님들의 식사를 책임져온 <일신기사식당>이 자리잡고 있다. 숙대 도서관과 효창공원 후문 쪽 대로변에 위치한 이 식당은 1985년부터 영업을 시작해 오늘까지 그 손맛을 이어가고 있다.
동전이 귀한 요즘, 기사님들을 배려해 일부러 카운터에 잔뜩 동전을 구비해둘 만큼 ‘기사님 친화적인 식당’이 바로 <일신기사식당>이다.
그래서인지 노포의 기운이 물씬 풍기는 이곳엔 ‘혼밥’을 하고 계신 기사님들이 유독 많다. 재미있는 건 약속이나 한 듯 모두 보글보글 끓고 있는 불고기 백반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
테이블마다 동그란 전골냄비 위로 냄새 좋고, 맛 좋은 불고기가 익어가고 있는데 자세히 보면 불고기 주위로 배추김치가 빙 둘러져 있다.
독특한 듯 달큰 짭조름한 새로움을 가진 “중독적인 맛”
자칫 평범한 불고기에 김치를 더해 이 식당만의 독특한 메뉴를 완성한 셈인데 흥미롭게도 주인이 일러준 레시피는 아니라고 한다. 누군가 반찬으로 내어준 김치를 불고기 전골에다 부어 먹기 시작했고 이게 알음알음 알려지면서 지금은 일종의 ‘불문율’처럼 굳어져 버렸다고.
이유야 어찌 됐든 달큰 짭조름한 불고기 양념과 시원한 배추김치가 만나 익숙한 듯 새로운 맛을 내니 그 맛이 꽤 중독적이다.
밥 한 공기 뚝딱, 쉴 새 없이 젓가락질 하게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