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미식
  2. 미식테마

미식테마

전국의 찐맛을 찾는 미식여행

#속부터 #개운하고 #든든한


해장국 맛집

해장국이란 본래 술을 마신 뒤 쓰린 속을 풀기 위해 먹는 국물 음식이다. 콩나물, 황태, 뼈다귀, ,선지, 우거지 등 다양한 재료를 활용해 뜨끈하게 끓여 내는데,

비단 ‘술꾼’뿐 아니라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든든한 한 끼를 선사해 준다. 답답한 속을 뭉근하게 풀어줄 서울 해장국 맛집을 소개한다.



한 그릇의 힐링

용문해장국





  



1966년부터 영업을 시작한 <용문해장국>은 <창성옥> <한성옥>과 함께 이른바 서울 3대 선지 해장국 맛집으로 꼽히는 곳이다. 1966년부터 영업을 시작했으며 용산전자상가에서 효창공원 쪽으로 자리를 옮긴 지금도 옛 손님이 찾아 올만큼 단골이 많은 집이다. 소 뼈, 선지, 시래기가 어우러진 서울 스타일의 해장국으로 시원한 국물과 푸짐한 건더기가 입맛을 돋우며 특히 뚝배기마다 들어 있는 소 목뼈는 살점이 실하게 붙어 있어 한층 더 든든한 식사가 된다. 독특하게도 오전반, 오후반으로 나눠 영업을 실시하는데 해장국은 오전반에서만 취급하기 때문에 새벽 5시~오후 1시 30분(2시부터 브레이크 타임) 사이에 방문해야 맛볼 수 있다.


주소 서울 용산구 효창원로 110

전화번호  0507-1347-6290 안내

영업시간  월~일 오전 5시~오후 11분 (오후 2시 ~오후 5시 브레이크 타임)  *매달 2, 4번째 월요일 정기 휴무

                  


눅진한 해장국 한 그릇

어머니대성집


  

 

각종 방송을 통해 소개되기도 했으나 최근엔 일명 ‘국밥부 장관’으로 불리는 성시경이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어머니 대성집>을 소개하면서 더욱 그 맛을 궁금해하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 집 해장국은 소뼈, 양지머리, 내장, 우거지를 넣고 푹 삶은 뒤 선지와 콩나물을 넣고 한 번 더 끓여 완성한다. 여기에 잘게 다진 고기와 양념장을 얹어 손님상에 올리고는 하는 것. 조리과정에서 한번 기름을 걷어내기 때문인지 점성이 느껴지는 눅진한 국물임에도 그리 느끼하지 않으며 고소하면서도 깊은 감칠맛이 과연 내공 깊은 집이라는 인상을 갖게 한다. 술 깨러 왔다가 해장국 맛이 기가 막혀 다시 반주를 마시고 취해버린다는 우스갯소리가 어쩐지 이해될 것 같은 느낌!


주소 서울 동대문구 왕산로11길 4

전화번호  02-923-1718

영업시간  월 오후 6시 ~ 밤 12시, 화~토 24시간 영업 (오후 3시 ~ 6시 브레이크 타임)



등산객을 유혹하는

장모님 해장국





  



등산객들에게 ‘인생 해장국’으로 꼽히는 맛집이 있으니 북한산 근처에서 30년 넘게 영업을 이어온 <장모님 해장국>이다.

이른 아침부터 저녁까지, 택시 기사님에서부터 등산객까지 시종일관 다양한 손님으로 붐비는 이곳에서는 해장국을 비롯해 설렁탕, 수육, 김치전, 간 천엽, 양 무침, 두부김치 등의 다양한 음식을 만날 수 있다. 푸짐한 시래기 덕분에 얼핏 초록빛을 띄는 해장국은 순한듯하면서도 자꾸만 숟가락질을 하게 만드는 감칠맛을 지녔다. 가마솥에서 24시간 한우 사골을 고아 육수를 만든 뒤, 여기에 살짝 된장을 풀어 구수하면서도 입에 착 감기는 국물을 완성하는데 우거지와 선지, 양을 넣고 한 번 더 끓이니 과연 여러 재료에서 우러난 다양한 맛과 향 덕분에 한 그릇의 해장국에서 다채로운 미식을 느낄 수 있다.


주소 서울 종로구 진흥로 421

전화번호 02-379-4294

영업시간  매일 오전 6시 ~ 오후 9시



노포의 클라스

영춘옥





  

 



1943년 문을 연 <영춘옥>은 소 요리를 전문으로 하는 식당이다. 올해로 81년째, 매일 소를 삶아 곰탕, 편육, 꼬리 찜, 뼈다귀 등의 메뉴를 바지런히 준비하고 있으니 그 역사며 내공이 짐작되고도 남는다. 시그너처는 꼬리곰탕, 꼬리 찜으로 꼽히지만 이 집 해장국 마니아도 만만치 않게 많다. 소뼈를 우린 육수에 된장을 푼 뒤 선지, 시래기, 콩나물 등을 넣어 끓이는 해장국은 감칠맛의 절정을 느끼게 한다. 간이 잘 돼 따로 소금을 쳐 먹을 필요도 없다. 그저 흰쌀밥을 푹푹 말아 잘 익은 깍두기 한 점을 올려 먹으면 그야말로 ‘꿀맛’ 보장.


주소 서울 종로구 돈화문로5가길 13

전화번호  02-765-4237

영업시간  매일 24시간 영업



해장국계의 신흥 강자

달래해장





  


<달래해장>은 삼각지 <몽탄> 남영동 <초원> 신논현 <혜장국>까지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식당의 사장님들이 한마음 한뜻으로 세운 해장국 전문점이다. 모두 소고기와 관한 한 ‘한 가닥’ 하는 집들이니만큼 고기에 대해 ‘진심인 편’인데 이런 철학이 해장국 한 그릇에 들어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빨간 국물 때문에 얼핏 육개장이 연상되는 이 집 해장국은 소고기, 선지, 배추 등이 두루두루 들어있어 푸짐한 비주얼을 자랑한다. 특징적인 점은 단연 뭉텅뭉텅 썰어 넣은 고기다. 두툼한데다 큼지막해서 한 입에 넣기가 다소 부담스러워 보이지만, 부드럽고 고소한데다 씹는 맛까지 있어 확실히 해장국의 맛을 배가 시킨다. 서울과 경기도 일대에 계속해서 매장이 생겨나고 있는 중이며 본점은 강남구 신사동에 있으니 방문 시 참고하는 게 좋겠다. 


주소 서울 중구 명동10길 25-1 1층(명동점 기준)

전화번호 0507-1326-7930

영업시간 매일 오전 11시 ~ 오후 10시 (매장별로 영업시간 상이, 전화 확인 필수)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 keyboard_arrow_up
    keyboard_arrow_down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