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미식
  2. 미식테마

미식테마

전국의 찐맛을 찾는 미식여행

 #매콤달콤 #얼큰한 #꼬들하거나부드럽거나


아귀찜 맛집

날카로운 이빨, 커다란 입. 못생긴 외모(?) 때문에 과거엔 버려지기 일쑤였던 생선, 아귀. 그러나 지금은 사정이 많이 달라졌다. 매콤 달콤한 양념에 아삭아삭한 콩나물을 곁들인 ‘아귀찜’을 비롯해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인 아귀탕까지 맛이 기가 막히다. 살짝 말려서 꼬들꼬들한 식감을 살리기도 하거니와 부드럽고 촉촉한 생물 그대로를 음미하기도 한다. 알면 알수록 매력적인 생선 아귀의 맛을 찾아서.






생아구의 신선함

홍박아구찜



  



갓 잡아 올린 아귀나 살짝 말린 아귀를 사용하기도 하는 아귀찜과는 달리 아귀 수육은 신선한 생아구를 쓰는 게 보통이다. 아무래도 유통과정이 까다롭기 때문에 취급하는 곳이 많지 않은데 마포 공덕에는 매일 부산에서 경매를 통해 생아구를 공수해 오는 식당이 있다. 

바로 <홍박아구찜>이다. 매콤 달콤한 아귀찜도 평이 좋지만 <홍박아구찜> 대표 메뉴는 단연 아귀수육이다. 

큼지막한 아귀살은 물론 아구 위, 내장, 간 등 다양한 부위가 푸짐하게 등장한다. 특히 아귀의 간이 수육의 백미로 꼽히는데, 부드럽고 고소해 마치 버터나 크림치즈를 먹는 듯한 기분이 들 정도. 말린 청어, 콩가루로 고소함을 살린 샐러드, 늙은 호박을 채 썰어 부친 고소한 부침개 등 밑반찬 역시 건강과 맛을 두루두루 챙긴 음식들이다. 마땅한 아구를 낙찰 받지 못한 날은 식당 문을 열지 않으니 꼭 전화로 확인 후 방문하는 것이 현명하다.  


주소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7길 11

전화번호  02-337-3066

영업시간 월~금 오전 11시 30분~오후 9시 30분, 토~일 오전 11시 30분~오후 9시 (오후 3시~5시 브레이크 타임)

                  


모던한 실내가 돋보이는

첨벙아구찜


  

 

여느 아귀찜 집이 소박하고 정겨운 식당 분위기를 풍기는데 반해 이곳은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가 눈길을 사로잡는다. 이유인즉 여성 손님과 가족 손님을 잡기 위해 사장님이 매장 인테리어와 조명에 특히 신경을 썼기 때문이라고. 덕분에 쾌적하고도 깔끔한 환경에서 편하게 아귀찜을 즐길 수 있다. 

직영 물류창고를 운영하기 때문에 생선의 퀄리티가 무척 좋은데 덕분에 비린 맛 하나 없이 촉촉하고 부드러운 육질의 아귀찜을 맛볼 수 있다. 따로 양념을 써 볶아주는 볶음밥이 무척 맛있으며 기본 찬 역시 정갈하고 깔끔해 손님의 만족을 높인다. 


주소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150길 12 대원빌딩 1층

전화번호  02-543-8873

영업시간  월~일 오전 11시~새벽 4시 (오후 3시~4시 브레이크 타임) 



속 시원한 아귀탕

성수아구찜


  



뚝섬역 인근에서 20년 넘게 운영된 <성수아구찜>은 소박하고 정겨운 분위기에 다양한 메뉴를 취급해 동네 사람뿐 아니라 외지인의 발길이 끊이지 않은 곳이다. 

비단 아귀찜뿐 아니라 꽃게, 홍어, 복어, 나아가 닭볶음탕이나 생삼겹살까지 판매해 여러 사람의 입맛을 두루두루 충족시킨다. 어떤 메뉴든 사장님의 내공 깊은 손맛을 느낄 수 있지만 이 집에서 꼭 먹어봐야 할 음식이 있다면 바로 ‘아귀탕’이다. 

큼지막한 아귀 살과 쫄깃쫄깃한 아귀 내장을 듬뿍 넣어 끓인 이 집 아귀탕은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국물 맛이 일품이다. 간이 너무 세지 않고 재료 본연의 맛을 잘 살린 탕이라는게 먹어본 사람들의 한결같은 평. 요리가 나오기 전, 술 한 병은 거뜬히 비울 수 있을 만큼 풍성하게 차려지는 밑반찬도 이 집의 장점이다.


주소 서울 성동구 왕십리로4길 10

전화번호 02-465-4346

영업시간  매일 오전 10시~오후 11시 



순하게 맵다

가락골마산아구찜





  

 



이곳 대표 메뉴인 아귀찜의 경우 빨간 비주얼과 달리 자극적이지 않아 남녀노소 누구나 맛있게 즐길 수 있다. 캡사이신 등 인위적인 매운맛으로 손님을 끄는 곳도 많지만 이곳에서는 천연 재료를 사용해 순하면서도 부드러운 매운맛을 느낄 수 있다. 

이 집의 콩나물은 유독 아삭하며 부드러운 식감을 자랑하는데, 이유는 바로 지장수 콩나물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지장수 콩나물에 향긋한 미나리, 오독오독한 미더덕이 합세하니 젓가락질을 멈출 새가 없다. 

양이 무척 푸짐한 편이라 소자를 시켜도 성인 4명은 너끈히 먹을 정도니 참고할 것. 주말엔 유독 손님이 많이 몰리므로 대기할 각오로 찾아가는 게 좋다. 


주소 서울 송파구 송이로19길 3 1층

전화번호  0507-1370-6666

영업시간  월~금 오전 11시 30분~오후 9시 50분 토 오전 11시~30분 오후 9시 30분 (오후 4시~5시 30분 브레이크 타임) *일요일 정기 휴무

 



기분 좋은 매운맛

능동아구찜





  


1984년부터 꿋꿋하게 자리를 지켜온 <능동아구찜>은 변함없는 맛과 퀄리티로 단골들의 지지를 받고 있다. 

메뉴는 간결하다. 아귀찜과 탕을 비롯해 아귀수육, 아귀탕 지리, 해물탕과 찜, 콩나물 꽃게찜 및 탕이 전부다. 업체에서 ‘납품’ 받은 반찬이 아니라 사장님이 직접 무치고, 담가 밑반찬을 내주는 만큼 집 밥에서나 느껴지던 정갈함과 소박함도 느낄 수 있다. 시중엔 MSG로 맛을 낸 ‘매운맛’이 많지만 이 집 아귀찜은 고춧가루, 마늘 등의 천연 양념을 잘 배합해 깔끔하고, 기분 좋은 칼칼함을 가진 게 특징이다. 

40년 가까운 내공이 양념에 응축돼 있다는 생각이 들 정도. 너무 자극적이지 않은, 신선한 아귀찜을 맛보고 싶을 때 찾아가면 좋을 식당이다. 


주소 서울특별시 광진구 천호대로 544 능동아구찜 1,2층

전화번호 0507-1408-9350

영업시간 월~일 오전 11시~오후 11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 keyboard_arrow_up
    keyboard_arrow_down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