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1. 미식
  2. 미식테마

미식테마

전국의 찐맛을 찾는 미식여행

 #속풀리는맛 #서울돼지국밥 #든든하게


돼지국밥 맛집


돼지국밥은 꼭 부산에서 먹어야 할까? 요즘은 꼭 그렇지도 않다. 서울에서도 얼마든지 현지의 맛을 그대로 구현한 내공 깊은 ‘돼지국밥 찐 맛집’을 만날 수 있다. 부산 사람조차 엄지 척~ 하는 찐 돼지국밥 맛집을 찾아서.

 

 






두 가지 스타일을 동시에

엄용백 돼지국밥



  



2018년, 비교적 최근 부산 수영구에 둥지를 튼 <엄용백 돼지국밥>은 두 가지 스타일의 돼지국밥을 동시에 취급하는 식당이다. 덕분에 손님들은 맑은 육수의 ‘부산식 돼지국밥’과 뽀얀 육수의 ‘밀양식 돼지국밥’ 두 가지 버전 중 하나를 골라 맛볼 수 있다. 이런 특색을 바탕으로 수영구를 넘어 동래구, 해운대구로 지점을 확장하더니 최근엔 서울 인사동에도 지점을 냈다. 단정한 한옥에 모던한 분위기를 가진 식당으로 ‘국밥 계의 하겐다즈’라는 표현이 무색하지 않은 고급진 세팅과 맛을 느낄 수 있다. 국내산 사골로 우린 뽀얀 육수에 뽈 항정살, 토시살, 오소리감투 등을 넣은 ‘밀양식 돼지국밥’은 진한 국물에 풍부한 감칠맛이 느껴지며, 살코기를 삶은 맑은 육수에 다리 살, 토시살 등을 넣은 ‘부산식 돼지국밥’은 보다 맛이 담백하고 가볍다. 일반 국밥은 2종류, ‘극상’은 5가지 종류의 돼지고기를 넣어주니 참고할 것.


주소 서울 종로구 인사동3길 20 (종각점) 

전화번호  0507-1366-8092

영업시간 월~일 오전 11시 30분~오후 10시 (오후 3시~오후 5시 브레이크 타임) 

 


대접받는 기분

그레이스 국밥


  


올해 블루리본 서베이에 이름을 올린 <그레이스 국밥>은 모던하면서도 세련된 분위기의 국밥집으로 정평이 났다. 가게 안에서는 은은한 재즈가 흐르고, 취급하는 주종 중에는 강릉 버드나무 브루어리에서 공수한 수제 맥주까지 있다. 확실히 여느 국밥집과는 결이 다른 곳이지만 ‘국밥’이라는 기본기는 흔들림이 없다. 놋그릇에서 더욱더 뽀얀 빛깔을 내는 돼지국밥은 생김새만큼이나 담백하고 순수한 맛이다. 국물의 간은 세지 않고, 고기 역시 잡내 없이 구수해 깔끔하고 순하게 즐길 수 있다. 국밥 단품으로도 만족스러운 식사를 할 수 있지만, 기왕이면 나물, 수육, 육전을 골고루 맛볼 수 있는 ‘국밥 정식’을 시켜보자. 그저 한 끼 식사를 때운다는 느낌이 아니라 귀한 손님 대접을 받는 듯한 상차림을 만날 수 있다. 유독 바삭바삭한 부추전도 빼놓지 말고 맛봐야 할 메뉴. 



주소 서울 마포구 마포대로12길 18

전화번호  02-6409-0900

영업시간  월~금 오전 11시~오후 10시 (오후 3시~오후 5시 브레이크 타임), 토 오전 11시~오후 9시 *일요일 정기 휴무



밀면도 맛있는 돼지국밥 맛집

단디만


  



여의도 맨하탄 빌딩(구 여의도 백화점) 지하 1층에 있는 <단디만>은 2012년부터 지금까지 줄곧 한자리를 지켜온, 여의도 첫 번째 원조 돼지국밥 전문점이라는 나름의 의의가 있다. 국내산 돼지 앞다리 살을 이용해 끓이는 이 집 돼지국밥은 누구나 무난하게 즐길 수 있을만한 맛과 향을 가졌다. 내장 등이 들어간 하드코어 한 돼지국밥도 있지만 이곳은 남녀노소 호불호 없이 좋아할법한 깔끔한 돼지국밥을 선보이는 느낌이다. 잡내 없이 부드러운 돼지고기는 돼지국밥의 킥과 다름없는데, 만일 돼지고기를 좀 더 넉넉히 즐기고 싶다면 돼지국밥과 미니 수육이 함께 나오는 세트 메뉴를 주문해 보자. 그런가 하면 밀면도 꽤 반응이 좋다. 은은한 한약재의 향이 감도는 달달하고도 시원한 육수에, 쫄깃쫄깃한 면발까지 합세하니 자꾸만 호로록호로록 젓가락질을 멈출 수 없다. 

주소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3 맨하탄빌딩 지하 1층 

 


주소 서울 영등포구 국제금융로6길 33 맨하탄빌딩 지하 1층 

전화번호 0507-1315-8990

영업시간  월~금 오전 10시 40분~오후 10시 (오후 3시~5시 브레이크 타임), 일 오전 10시 40분~오후 3시 *토요일 정기 휴무



부산 로컬의 맛

월강부산돼지국밥





  

 



부산 로컬의 맛을 찾아 헤맸다면 홍대 부근에 있는 <월강부산돼지국밥>을 추천한다. 홍대 입구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파란 간판’의 <월강부산돼지국밥>은 부산 현지에서 먹던 돼지국밥을 맛볼 수 있는 곳이다. 간판에 ‘부산’을 내세운 것도 모자라, 가게 내부에는 ‘롯데 자이언츠’의 응원 타월까지 걸려 있는데 국밥도 부산식, 부추무침과 새우젓까지 부산식을 고집한다니 과연 로컬의 맛이 나는 데는 이유가 있는 법이다. 이곳을 찾은 손님들은 국밥 속 푸짐한 고기의 양에 한 번, 고기의 야들야들 함에 또 한 번 마음을 빼앗긴다. 돼지국밥 한 그릇에 1만 1천 원이니 결코 저렴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숟가락을 뒤적여 뚝배기 속 고기의 양을 확인하면 고개가 끄덕여진다. 기본 간이 세지 않아 입맛에 맞게 새우젓으로 간을 하면 되는데, 국물 맛이 담백하고 깔끔해 물리지 않고 먹을 수 있다.


주소 서울 마포구 동교로 241-1

전화번호  02-326-5800

영업시간  월~토 오전 10시~오후 9시 (오후 3시 40분~5시 브레이크 타임) *매월 1, 3번째 토요일 및 매주 일요일 정기 휴무

 



합천식 돼지국밥으 묘미

합천돼지국밥





  


멀리서도 눈에 띄는 노란색 간판을 달고 있는 이 집은 규모가 크거나 화려하진 않지만 인근 주민과 직장인들로부터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동네 맛집이다. 텁텁함 없는 깔끔한 국물에 구수한 돼지고기가 넉넉히 담겨 있어 든든한 한 끼로 그만인데, ‘보약 같은 진국, 전통의 비법대로 고아낸 합천돼지국밥 국물’을 전면에 내세울 만큼 자부심이 대단하다. 간혹 돼지 냄새 때문에 돼지국밥을 기피하는 사람도 있지만 이 집 국밥은 잡내 없이 깔끔한 데다 육향이 강하지 않아 돼지국밥 입문자에게도 권할 수 있을 정도다. 살코기와 비계가 적당한 비율을 이루는 돼지고기는 두께가 적당하고 감칠맛이 살아 있어 무척 맛있다. 3가지 색이 살아 있는 ‘삼색 순대’도 이곳만의 특별한 메뉴다. 마치 수제 소시지 같은 비주얼인데 양배추, 김치 등으로 속을 다르게 넣어 각기 다른 맛과 향이 느껴진다. 시중의 순대와 다르게 담백하고 삼삼한 맛을 기대할 수 있을 것. 


주소 서울 마포구 새창로4가길 3

전화번호 02-333-0623

영업시간 월~일 오전 8시 30분~오후 10시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 keyboard_arrow_up
    keyboard_arrow_down

    WORLD SHIPPING

    PLEASE SELECT THE DESTINATION COUNTRY AND LANGUAGE :

    GO
    close